본문 바로가기
  • Helpful Friends
다이어트 건강정보/음식과 식사량

식사와 가정

by ocing 2018. 5. 3.

 

식사와 가정

 

함께 하는 식사 시간 가족간의 유대 강화와 가정 튼튼하게 해 주는가?

 

요즘 인기 TV프로그램 "한끼 줍쇼"를 보면서 가정마다 사연이 없는 집이 없구나 하는 것을 느낍니다. 

이렇듯 “인생 항상 매혹 온정 평안으로 충만 아니며 때로는 슬픔 눈물 가득하다.  그러나 인생 행불행과는 상관없이, 우리 먹어야 한다. 행복 자나 불행 모두 훌륭 식사 통해 삶 원기 회복 수 있다.”라고 미국 작가 로리 콜윈은 이야기 합니다.

 

 

요즘도 특히 서양 많은 가정에서는 매우 가치 있는 한 가지 의식(儀式)을 지키고 있습니다. 적어도 하루 한 번 온 가족 식탁 둘러앉아 식사 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방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텔레비전 보거나 이어폰 꽂고 있거나 친구에게 문자 메시지 보내는 사람 없었습니다. 그 자리 있는 사람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좋은 음식 먹으면서 지혜 배우고, 가족 유대 강화하고, 그날 일어난 일 대해 함께 웃는 시간 가졌습니다.

 

그러나 요사이 특히 한국을 위시한 주변국에서는 본의든 본의가 아니든 간에 요즘 혼자 밥을 먹는 "혼밥"시대에 사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대인관계에서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서 진짜 혼자만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그런 시간을 가지려고 하는 경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하지 않는 혼밥은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혼밥"을 할 때 식사중에 시선 둘 데도 없고. 조금 외로움도 느낀다고 합니다.

 

                             

 

 

가족 함께 하는 식사—사라져 가는 관습

 

로버트 퍼트넘 「나 홀로 볼링」(Bowling Alone)이라는 책에서 “한 세대 흐르는 사이 [저녁 식사]가 눈 띄게 줄어들고 있는 것 ··· 우리 사회 결속 양상 얼마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두드러진 증거”라고 설명합니다.

 

이런 현상은 왜 나타나게 되었을까요?

첫번째 요인으, 높은 생활비 인해 남편 아내 직장에서 더 오랜 시간 일하게 되었습니다. 혼자 자녀 키우는 부모 대개 경제적 상황 더 취약하기 때문 시간 내기 훨씬 더 어렵습니다.

둘째로는, 오늘날에는 생활 속도 빠르기 때문 패스트푸드 끼니 때우거나 급하게 식사 마칩니다. 물론 성인만이 아니라 어린이 운동이나 기타 방과 후 활동 등 할 일 많습니다.

심지어는, 어떤 아버지 어린아이 저녁 식사 중 소란 피우는 것 싫어서 아이 잠자리 든 다음 귀가합니다. 또 어떤 부모 제시간에는 귀가하지만 아이에게 먼저 저녁 주고 아이 잠자리 들게 한 다음, 부부 함께 조용 식사 하는 경우 있답니다.

그런 저런 상황 때문 가족 따로 따로 식사 하게 됩니다. 그리고 냉장고 붙여 놓은 쪽지 식사 시간 하는 대화 대신합니다. 식구 각자 집 돌아오면 미리 조리 음식 데우고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게임기 앞 자리 잡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추세 되돌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사회적 추세에서 탈피하여 굳이 가족들과 식사를 하기 위해 애쓸 필요 있습니까?

 

 

가족 함께 하는 식사 장점

 

가족 함께 하는 식사 부모에게 자녀 감정적 복지 돌보는 독특 기회 제공 줍니다. 미리엄 와인스타인 「가족식사 힘」(The Surprising Power of Family Meals)이라는 자신 저서에서 저녁 식탁 “아이 정기적으로 부모에게 다가가고 편안 분위기에서 관심 얻을 수 있는 확실 장소”라고 설명하면서, “가족 함께하는 저녁 식사 시간 만병통치약 아니지만 비교적 고통 없는 치료제 분명 보인다”고 말합니다.

또한, 가족 함께 식사하면 자녀 더 균형 잡히고 건강 생활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국립 중독 및 물질 남용 방지 센터에서 밝힌 바 따르면, 일주일 다섯 차례 정도 가족 함께 식사하는 청소년 걱정, 지루, 흥미 부족 관련 문제 덜 겪게 되며 학교 성적 더 뛰어납니다.

그뿐 아니라 가족 함께 식사하면 나쁜 식사 습관 피할 수 있습니다. 스페인 나바라 대학교 보고서 따르면, 혼자 먹을 경우 식욕 이상 겪을 위험성 증가합니다. 물론 다른 사람 함께 식사 한다 해도 그런 이상 증세 나타날 수 있겠지만 늘 혼자 식사한다면 그럴 가능성 더 높아집니다.

 

 

 

실천 방법

 

조직성 적극적 의지 꼭 있어야 하죠. 가장 늦게 귀가하는 사람에게 최대한 맞춰서 일정 조정해야 합니다. 어떤 가족 주 중 저녁 식사 위해 주말 여가 시간 이용해서 음식 재료 장만하거나 아예 음식 다 조리 놓기 합니다.

또한 가족 식사 우선 순위 두는 것 도움 됩니다. 가족 함께 저녁 식사 할 수 있도록 시간 맞춰 집 도착하기 위해 일 조정해야 하며 이는 그만 노력 기울일 가치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 식구 상황 대해 더 잘 알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직장에서는 하루 여러 시간 일 집중해야 하는데, 식사 시간 가족에게 그만큼 주의 기울이지 못한다면 사려 깊지 못한 거죠.

 

한편, 방해 될 만한 것 있다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어떤 가족 텔레비전 없는 장소에서 식사 합니다. 아이들은 그 시간 이용 부모님 하루 어떻게 보냈는지 이야기하고, 부모들 종종 아이들에게 훌륭 조언 해 줍니다.

가족 함께 하는 식사 “우리 모두 매일 맞닥뜨리는 일상 압박 대한 보루”가 될 수 있다고 「가족식사 힘」은 강조합니다.

 

여러분 가족 식사 시간 통해 서로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까?

 

가족 함께 식사 하면 바쁜 생활 속에서도 여유 가지고 사랑하는 사람 대화 기회 생깁니다. 온 가족 함께 식사하기 위해 노력하는 분명 가치 있는 일입니다.

 

가족 함께 식사하면서 배울  있는 것

대화하기

자녀 존중심 가지고 말하는 듣는 법 배울 수 있습니다.

대화 통해 자녀 어휘력 풍부해지고 자신 생각 표현하는 배우게 됩니다.

 

규칙적으로 좋은 식사하기.

 

바른 태도 배우기

음식 나눠 먹고, 가장 좋은 몫 얻으려고 고집 부리지 않음으로 너그러움 배웁니다.

또한, 식사하면서 다른 사람 필요 돌보는 법 배울 수 있습니다.

 

함께 일하기

자녀 수저 놓고, 치우고, 식사 후 설거지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음식 가져다 주면서 함께 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라면서 음식 만드는 일 거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장점을 가진 가족과의 식사 !

여러분 오늘 저녁부터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식사를 하시지 않으시겠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