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elpful Friends
건강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우려 : 지폐 소독하려 전자레인지 돌리다 '돈 날린다'

by ocing 2020. 3. 13.

포항·부산·춘천 등에서 잇따라 태워… 지폐 남은 면적 40% 미만이면 교환 못함.

요즘 같을 땐 사람의 손이 많이 타는 돈을 만지기 꺼려진다는 분들 적지 않다.  유통되고 있는 화폐를 매개로 한 전염 우려 때문인 것 같은데, 한국은행에는 지폐를 잘못 소독하다 훼손해 가져오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한다.

사진출처 : 엠빅뉴스 유튜브 화면 캡쳐

그러나 코로나 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옮을까 봐 걱정이 돼서 지폐를 소독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렸다가 애꿎은 지폐만 태우고, 돈을 날리는 일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 전자레인지에 돌렸다가 타버린 지폐


강원 춘천에 사는 강모 씨는 최근 5만원권 20장(100만 원)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렸다가 지폐를 태웠다.
그나마 다행히 지폐 일부분만 훼손돼 전액 새 지폐로 돌려받았지만 하마터면 돈을 태워서 몽땅 잃을 뻔했다.

이에 앞서 경북 포항에서는 5만원권 36장(180만 원)을 전자레인지에 넣었다가 지폐가 크게 훼손된 탓에 겨우 95만원만 돌려받는 일이 있었고, 부산에서도 1만원권 39장을 전자레인지에 넣어 작동시켰다가 6만원을 손해 보는 일이 발생했다.

사진출처 : 한국은행 / 손상화폐 교환 기준


한국은행 강원본부는 3월 12일 "은행권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작동시킬 경우 바이러스 소독 효과가 불분명한 데다 화재 위험만 커지므로 이 같은 행동을 삼가 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은행에 의하면 전자레인지에서 발생하는 마이크로파가 지폐에 있는 홀로그램이나 숨은 은선 등 위조방지 장치에 닿으면 불이 붙을 수 있다고 한다.

한국은행의 손상 화폐 교환 기준을 보면 남은 면적이 75% 이상이면 전액 새 돈으로 교환해준다.
그러나 남은 면적이 40∼75%라면 절반을 바꿔주고,  40% 미만이면 아예 한푼도 돌려주지 않는다.

<본 글과 관련있는 유튜브 동영상>

 

<본 글과 관련 있는 이전 글 읽기>

2020/03/01 - [연예, 해외토픽, 핫뉴스/핫뉴스] - 코로나19 확산으로 억울한 코로나 맥주

2020/02/12 - [연예, 해외토픽, 핫뉴스] - 신종 코로나 가짜 감염자로 지하철 소동 벌인 유튜버 구속 모면하자 반성은 안하고 오히려 기고 만장

2020/02/07 - [연예, 해외토픽, 핫뉴스/핫뉴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무릅쓰고 우한 뚫고 들어간 中國기자 유튜브 화제

 

댓글